반응형

2018년 첫 회사를 퇴사하고 잠시 앱 개발에 관심을 가졌기에 이미 자주 사용한 C#을 활용할 겸 자마린을 공부했었다.

당시에도 이미 국내 자마린 카페가 서서히 죽어가고 있었는데, 그래도 온라인 강의도 있기는 있었으니 사용자는 있었다.

하지만 Fluter 의 등장으로 많은 자마린 개발자들이 옮기는 흔적들이 곳곳에 있었는데, 2024년에는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사실상 죽은 프레임 워크 취급을 하는 것 같다.

Xamarin.Form 이 죽을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면 그럴만한 것이 Xamarin.Form 이 동작하는 구조는 각 안드로이드, iOS, (그리고 Windows phone)를 감싼형태의 프레임워크였고, 하나의 소스코드를 사용한다고 하지만, 이것이 완전하지 않았다. 그리고 C#의 언어적으로 막는 이중 참조 구조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구조가 되었기 때문에 2번씩 빌드해야 적용되는 경우도 발생했다.

따라서 신경써야 할 것이 많은 프레임 워크였고, 다른 경쟁 프레임 워크에 비해서 경쟁력이 떨어졌다(특히 Fluter). MS 에서 C# 언어 자체를 발전 시킨것처럼 지속적으로 발전을 시켰으면 다행이었겠지만, 그러지 않았다. 아마 구글링을 해도 2018년 기점으로 새롭게 올라운 글이 많이 않을 것이다.

아 물론 MS사 웹사이트를 빼고

반응형

+ Recent posts